메인비즈 | 인증 | 한국ESG인증협회
loading

경영인증

메인비즈

메인비즈란?

Main-Biz

경영혁신형 중소기업은 현재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고 있거나,
최근 3년 이내 경영혁신활동을 수행하여 혁신성과를 얻고 있는 중소기업을 의미

OECD(Oslo manual, 05)는 기업혁신을 기술혁신의 제품·공정혁신,경영혁신 개념의 마케팅·조직혁신 등 네 가지로 구분
OECD는 Oslo manual 1판(‘92)에서 기술혁신만을 규정, 3판(05)에서는 비기술혁신의 중요성과 기술혁신과의 상호관계를 인식하여 경영혁신 개념을 추가

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기술혁신의 이노비즈, 위험·고수익의 벤처 외에 마케팅, 조직혁신 등 구조조정단계에서 기업 이윤창출에 기여하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

개념 재정립

경영혁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변화를 통해, 경영혁신이 경쟁력 강화의 수단이 될 수 있도록
선정 기준 재정립 → 중소기업의 경영혁신 능력을 정확히 평가·선정할 수 있는 '경영혁신형
중소기업 평가지표' 마련 * 기정원, 신·기보, 생산성본부 등 관련 전문기관이 참여하여 개발

혁신의 개념

가로로 스크롤 하여 보실 수 있습니다.

인증주체 및 신청대상 테이블
구분 혁신 유형 개념 사례
기술 혁신 제품 혁신 제품의 특성 및 용도와 관련하여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상품이나
서비스의 도입, 사용자 편의나 기타 기능상의 현저한 개선
  • 새로운 기술을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
  •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이어
  • 서비스 제품 혁신 : 인터넷 뱅킹서비스
공정 혁신 새롭고 현저하게 개선된 생산 혹은 전달 방식을 의미, 장비 및
소프트웨어상의 변화 포함
  • 기존의 기술을 결합한 이동 MP3 플레이어
  • 서비스 제품 혁신 : 인터넷 뱅킹서비스
경영 혁신 조직 혁신 사업방식, 고용조직, 외부조직과의 관계 등에서 새로운 조직 방식 도입
  • 체계화된 지식 획득 방식 체계도입
  • 고용자의 의사결정권 제고 방향으로 조직변화
  • 생산/판매 및 엔지니어링의 통합 시스템 구축
  •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
마케팅 혁신 제품 디자인, 포장, 판매망, 판촉, 가격에서의 새롭고 현저한 개선
  • 음식, 음료수의 외형이나 맛 혹은 향기의 변화
  •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도입, 직판 방식도입
  • 영화를 통한 제품 홍보, 새로운 브랜드도입 구축
    외부조직과의 관계 방식 변화

인증효과

    공통배경
    문의하기
    문의하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