ESG경영
ESG 경영
지속가능경영은 모든 기업이 추구해야할 필수적인 경영방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,
투자자들은 투자대상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성과에 어느 때보다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.
WHY ESG?
-
Environmental
환경
-
Social
사회
-
Governance
기업지배구조
세부 요소와 개념
-
환경
Environment
기후 변화 및 탄소 배출
환경오염 • 환경규제
에너지 효율
책임 있는 구매 • 조달 등
생태계 및 생물 다양성
자원 및 폐기물 관리 -
사회
Social
고객만족
데이터 보호 • 프라이버시
공급망 관리
근로자 안전 등
인권, 성별 및 다양성
지역사회 관계 -
지배구조
Governance
이사회 및 감사위원회 구성
로비 및 정치 기부
컴플라이언스
뇌물 및 반부패
기업윤리
공정경쟁 등
ESG 경영의 필요성
ESG 규제 강화, 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, 기업평가에 ESG 반영, 고객의 ESG 요구 증대,
글로벌 공급망 관리 요구 증대 등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은 커질 것입니다.
-
ESG 규제 강화
기업의 ESG 정보공시 의무 강화
2050년 탄소배출 넷제로(Net-Zero) 달성을 위한 탄소감축 규제 강화 및 기업의 준수 노력
-
투자자의 ESG 요구 증대
기업지배구조 개선 등을 도모하는 스튜어드십 코드 강화
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의 책임투자 및 ESG 투자 전략 활용 확대
-
고객의 ESG 요구 증대
공급망 관리와 협력업체 선정의 주요 요소로 부각되는 ESG
MZ세대 중심의 고객 ESG 요구 증대
-
기업평가에 ESG 반영
글로벌 신용평가사, ESG 요소를 신용평가에 적극 반영
-
글로벌 공급망관리 요구 증대
수출기업과 협력업체 ESG 경영필수
2021년 EU 기업의 공급망 인권 및 환경 실사 의무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권고안채택
투명한 지배구조
·
사회적 책임
·
지속가능 경영
·
환경경영
-
일부만의 전략이
아닌 필수 경영방침으로
자리매김 - 자본시장 활성화를 통한
자본조달 비용감소 - 기업이미지 개선 및
브랜드가치 제고 - 투자자 신뢰회복
- 상장실익 제고
- 지속가능한 성장
ESG 기대효과
-
01
기업이미지 향상 및 기업가치 제고
-
02
소비자 선호 및 만족에 따른 수익 창출
-
03
신뢰도 제고에 따른 고급 인력 유입
-
04
잠재적 좌초자산 투자비중 축소를 통한 장기 수익률 개선
-
05
파업, 부정적 여론 등 ESG 관련 리스크 관리 및 예방
-
06
기업이미지 향상 및 기업가치 제고
-
07
지속가능한 성장 달성
-
08
친환경적 자원 소비로 생산비 절감
-
09
이해관계자간 파트너십 확보